본문 바로가기

농업정보자료실(월간치악농업)

정보마당 > 농업정보자료실(월간치악농업) 상세보기 - 호수, 제목, 내용, 파일, 년도, 월 제공
호수 334
제목 미생물을 이용한 병해충 방제와 실제 – 후편
내용 작물 주요 병해(病害)인 노균병, 잿빛곰팡이병, 균핵병, 덩굴마름병, 검은별무늬병, 잎마름역병, 잘록병은 저온다습한 조건에서 많이 발생하며, 탄저병, 시틀음병(덩쿨쪼김병), 역병, 세균성모무늬병, 풋마름병은 비교적 고온에서 많이 발생한다. 시틀음병과 흰가루병은 병원균이 침입하기 좋은 다습한 조건이 일정 기간 지속되어 건조하면 많이 발생하고 시틀음병은 주로 모래 성분으로 된 사질토양과 산성토양에서 발생한다. 해충은 주로 고온건조한 상태에서 발생하여, 봄재배보다 가을재배에서 피해가 크다. 비닐하우스재배에서는 주로 진딧물, 총채벌레, 응애, 온실가루이, 담배가루이, 잎쿨파리등이 발생하여 피해를 주고 있다.

지상부 병해충 방제 미생물의 외부 영향
살포한 살균제, 살충제 등 농약의 영향, 산성비나 오존 등 환경오염물질의 엽면미생물에 대한 영향 등도 엽면미생물 식물체 표면에서 서식하는 미생물 집단의 서식 환경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엽면미생물의 증식과 생존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은 강우, 이슬, 온도, 습도, 상해(上海, 서리피해), 바람 및 태양관선(UV), 황사 등 엽면의 미기상(微氣象)이 있다. 미생물의 이용과 효과증진에 이들의 영향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미생물을 이용한 지상부 병해충 방제 기술
지상부 병해충 방제는 잎 표면에 서식하는 미생물, 잎의 구조 등에 따라서 다르며 처리한 미생물제가 잎 등의 표면에 잘 부착되어야 한다. 처리한 미생물(세균, 곰팡이)이 발아하여 정착이 잘 돼야 방제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다. 미생물제는 추천희석배수로 희석하여 식물체의 앞면과 뒷면에 고루 묻도록 살포해야 한다. 미생물제는 처리 시 온도와 습도에 영향을 받으므로 미생물제의 주성분인 곰팡이와 세균의 활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미생물 발아에 필요한 습도 유지가 요구된다. 추천하는 전착제와 희석하여 처리하면 상승효과를 볼 수 있고 사용하는 미생물제의 특성에 따라 살포 시간을 맞추면 방제 효과를 높일 수 있다.
파일
년도 2017
3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최종수정일 2022.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