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업정보자료실(월간치악농업)

정보마당 > 농업정보자료실(월간치악농업) 상세보기 - 호수, 제목, 내용, 파일, 년도, 월 제공
호수 315
제목 김장용 배추 파종 및 아주심기
내용
김장용 배추 파종시기
김장용 배추의 파종시기는 중부지방이 8월 상·중순, 남부지방 8월 중순~9월 상순이다. 지역에 적합한 시기에 파종을 한다. 그러나 파종 적기보다 너무 늦게 파종하면 결구 전에 동해를 받기 쉽다. 재배품종은 기후와 토양조건, 시장성 등을 고려해서 선택한다.

배추
, 1알씩 파종하고 오염되지 않은 모판 흙 이용해야
배추 육묘는 대부분 128~200공 트레이를 이용하여 1알씩 파종하면 2~3일이면 싹이 튼다(발아). 농가에서 직접 육묘할 경우 25~30, 공정육묘장에서는 20~25일 육묘한다. 배추 육묘 시 모 간격이 좁으면 모 소질이 나빠지므로 유의한다. 배추 육묘에 필요한 주수는 10a4,500~5,000주를 기준으로 한다. 파종에 사용할 모판흙은 병해충에 오염되지 않은 흙을 이용한다. 시판상토를 구입한 경우에는 자가 상토를 섞지 말고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배추 파종 직후 육묘상 관리
배추는 파종 직후 육묘상을 한랭사나 망으로 피복하여 진딧물 성충, 배추좀나방 등 각종 해충이 들어오지 못하게 한다. 또는 7~10일 간격으로 살충제를 살포하여 해충피해가 없도록 한다. 육묘 시 물을 줄 때는 육묘상의 표면이 말라 있을 때인 오전9시 경 수압을 낮추어 포트에 물이 충분히 스며들도록 토양에 준다. 뿌리부분의 공기소통이 원활하게 되도록 유의하여 뿌리가 잘 형성되도록 한. 특히 김장채소 육묘기는 날씨가 고온이기 때문에 고온장해를 받지 않도록 환기팬을 가동하거나 차광시설을 설치아여 온도가 지나치게 올라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아주심기 1주일 전에는 물주는 양을 줄이고, 온도를 낮추면서 직사광선에 많이 노출시쳐 모를 순화한다. 아주심기 2~3일 전에는 모판에서 자리를 옮겨주어 잔뿌리가 발달하도록 한다.
 
배추 밭 만들기
배추 밭은 아주심기 10~15일 전 석회 200kg을 넣고, 포장을 고른 후 1주일 전까지는 밑거름과 완숙퇴비, 토양살충제를 뿌리고 로터리를 친다. 배추는 초기생육이 왕성해야 나중에 결구가 잘되므로 양질의 퇴비 등 유기질 비료를 충분히 주는 것이 필요하다. 배추 재배시 10a당 기비량은 퇴비 1,500kg, 질소 8.3~11kg, 3.0~7.8kg, 칼리 3.9~11kg, 석회 200kg, 붕사 2~3kg이다.
 
뿌리혹병 예방 위해 돌려짓기 하고 유기물 충분히 줘야
뿌리혹병 발병이 심하였던 곳은 배추과 이외의 다른 작물로 2~3년간 돌려짓기한다. 뿌리혹병이 약하게 발생했던 포장은 아주심기 10일 전 석회질소를 뿌려 토양산도를 pH 7.2이상으로 교정하고 유기물을 충분하게 넣어준다. 그리고 이랑을 높게 설치하고, 아주심기 직전 뿌리혹병 적용약제를 토양 전면에 혼화처리하거나 아주심기 전 해당약제에 어린 배추 모종을 침지하여 심는다.

파종 후 흐린 날 선택해 아주심기
배추 종자를 파종한 후 20~25일 경과하고, 배추모종의 본잎이 3~4매 시기에 60~65cm의 이랑에 주간거리 30~35cm로 아주심기한다. 아주 심을 때는 흐린 날을 선택해 오후에 심는 것이 뿌리 활착이 빨라서 생육에 좋다. 아주심기 전후에는 물을 충분히 주고 모판에 심겨졌던 깊이 만큼 심는다.


초기에는 물을 충분히 주고, 웃거름도 알맞게 주어야
배추는 90~95%가 수분으로 많은 양의 물을 필요로하므로 물을 줄 때는 토양이 충분히 젖도록 주어야한다. 가뭄 때 스프링클러로 땅 표면만 적시고 토양속에 제대로 침투되지 못하게 물을 주면 석회결핍증등 생리장해 발행이 우려된다. 웃거름은 배추 아주심기 후 15일 간격으로 3회 정도 나누어 알맞은 양을 주도록한다. 요소 15kg, 염화칼리는 2회 때만 17kg을 준다. 웃거름을 한꺼번에 많이 주면 뿌리에 농도장해를 일으키기 쉬우므로 주의한다. 비가 내린 후 온도가 높아지면 시들음 증상과 무름병 발생이 예상되므로 무름병 방제약제를 살포한다. 진딧물, 총채벌레 등 바이러스 매개충 방제를 철저히하여 바이러스병 전염을 사전에 예방한다.
그리고 벼룩잎벌레, 배추좀나방, 담배나방, 파밤나방 등은 초기에 방제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심하게 발병할 수 있으므로 유의한다.

태풍과 집중강우 및 가뭄에 대비해 배수로 정비
장마, 태풍, 폭우 시 이랑 사이에 고인 물이 잘 빠지도록 고랑 및 배수로를 정비하여 습해를 예방한다. 그리고 집중호우 시 외부에서 물이 들어오지 않도록 밭 주변에 도랑을 깊게 설치한다. 비가 온 후에는 분무기나 호스 등을 이용하여 잎에 묻은 흙·오물 등을 씻어주고, 표토를 얇게 긁어주어 공기유통을 좋게 하여 뿌리의 활력을 높여준다.
가뭄을 대비하여 밭을 만들 때 점적관수를 설치하고 멀칭재배를 한다. 고온 및 가뭄의 영향으로 생육이 저조한 포장은 점적관수, 이동식 스프링클러와 분무기를 이용하여 포기에 직접 물을 준다. 토양이 건조하면 석회결핍이 많아지므로 밑거름으로 석회를 적량 사용하며 배추 뿌리가 잘 흡수하도록 토양이 건조하거나 과습하지 않게 관수와 배수에 유의한다.
습해로 생육이 부진하고 식물체가 연약할 때는 요소 0.2%(20L40g)액이나 제4종 복합비료를 5~7일 간격으로 2~3회 앞에 뿌려 생육을 촉진한다. 고온건조로 석회결핍증이 우려되면 생육초기부터 염화칼슘 0.3%(염화칼슘 60g/20L)5일 간격으로 3회 정도 잎에 뿌려준다. 그리고 붕소 결핍이 우려되면 결구초기에 붕산 0.2%(붕산 200g/100L)2~3회 잎에 뿌려준다.

파일
년도 2015
8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최종수정일 2022.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