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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정보자료실(월간치악농업)

정보마당 > 농업정보자료실(월간치악농업) 상세보기 - 호수, 제목, 내용, 파일, 년도, 월 제공
호수 315
제목 농업인교육에 실천기반 학습의 도입이 필요하다.
내용
최근 농업부문에서도 관행적 교수기법 중심의 형식학습에 대한 이의 제기가 대두되면서 고객지향 중심의 무형학습에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농업인교육관련 기관에서는 농업경영개선 학 습을 실천 활동과 연계하여 참여자의 농업경영 역량을 높이고 성과를 개선하려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실천영역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실천학습, 학습조직, 실천공동체와 같은 무형식 학습 프로그램들을 개발하여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농업경영 개선의 새로운 대안으로 활용하고 있는 무형식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비판적 검토나 논의는 부족한 상태이다.
실천과 연계된 학습활동이나 실천중심의 학습방법을 농업경영체의 경영개선교육에 적용하려는 노력도 미약한 실정으로 농업의 범주로 볼 때 실천기반학습이 교사 학생, 학생 학생. 학생과업과 같은 상호작용에 기반을 둔 학습법임에도 불구하고 상호작용성에 기반한 설계방법론도 미흡할 뿐만 아니라 관련 기초연구도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실천학습에서의 상호작용이 보다 강조되어야 되지만 상호작용 및 상호작용성에 관한 연구에 발전의 방향성을 논의할 수 있다. 실천기반 학습이론에서 상호작용성은 지속적이면서도 효과성이 높은 성과를 거둘 수 있는 핵심적인 요소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의 출발은 사회과학의 오랜 난제인 이론과 실천의 결합을 골간으로 하는 참여연구에 바탕에 두는 것이다. 참여연구는 지역사회개발, 농촌지도사업, 시민사회운동, 의식개혁, 실천학습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실천성을 강조하는 실천기반 학습이론이 농업경영(일터)의 일상적 실천활동과 지식변화를 학습과정과 연결하는 중요한 틀로 농업인교육의 실천기반 학습을 조기에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파일
년도 2015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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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2022.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