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업정보자료실(월간치악농업)

정보마당 > 농업정보자료실(월간치악농업) 상세보기 - 호수, 제목, 내용, 파일, 년도, 월 제공
호수 314
제목 농작물 가뭄 피해, 이렇게 극복합시다!
내용

 

(벼농사) 물이 부족한 논은 2~3일 간격으로 얕게 물 대주기, 물꼬관리, 도랑 피복 등 물 절감기술을 실천하고, 간척지 논은 5~7일 간격으로 물을 걸러대어 염농도를 조절해야 한다.

가뭄으로 6월 말까지 모를 못낸 논은 메밀, 가을감자, 당근, , 배추, 시금치, 상추 등 대파작물 재배를 고려한다.

(밭작물) 가뭄으로 생육이 불량한 포장은 재정식 또는 보파를 실시하고, 볏짚, 부직포, 비닐 등으로 피복하여 수분 증발을 억제한다.

콩은 가급적 피복재배를 하고 가뭄 피해 상습지역은 20~30% 배게 심어 생산성을 높이도록 하고, 가뭄 지속 시에는 녹두(파종한계기 725)와 메밀(파종한계기 88) 등으로 대파를 고려한다.

감자와 고구마는 가능한 관주기 등을 활용하여 수분을 보충해 주고, 가뭄 피해가 우려되는 옥수수는 생육 초기 중간 김매기를 다소 깊게 해 표면에 가까운 뿌리를 끊어 뿌리가 길게 자라도록 유도한다.

고추는 관수시설을 이용하여 주 1~2, 포기당 0.5리터 물주기를 실시하고, 진딧물, 총채벌레 등 해충 방제와 아울러 칼슘결핍증을 예방한다.

4월 하순 정식한 봄배추는 관수시설을 이용하여 물주기를 실시하고, 소비지역 상황에 따라 시기를 조절해 수확한다. 고랭지배추는 관수시설을 이용하여 최대한 적기에 정식하고, 정식 이후에도 생육상황에 따른 물주기를 하며, 칼슘결핍증, 무름병 등을 예방한다.

(과수) 점적관수시설을 활용해 물을 아껴주고, 관수시설이 없는 과수원은 일 강우량 30이상 강우가 15일 이상 없을 시 99130(양질토 기준)7일 간격으로 관수한다.

외부온도가 31를 넘거나 과실에 강한 광선 노출이 예상될 경우 햇빛데임현상 방지를 위해 카올린 또는 탄산칼슘을 과실 위주로 살포한다.

가뭄으로 생육이 불량한 포도·사과는 붕소 0.2%액을, ·복숭아·단감은 요소 0.3%액을 엽면살포하고, 진딧물, 응애, 잎말이나방 등 중점 방제한다.

파일
년도 2015
7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최종수정일 2022.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