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업정보자료실(월간치악농업)

정보마당 > 농업정보자료실(월간치악농업) 상세보기 - 호수, 제목, 내용, 파일, 년도, 월 제공
호수 311
제목 <<고구마싹 기르기.이렇게 하세요!!>>
내용
씨고구마는 검은무늬병, 무름병, 곰팡이병, 냉해, 표피 건조 등이 없는 건강한 고구마와 다른 품종이 섞이지 않도록 주의한다.
씨고구마를 심기 전에 육묘상 1당 요소(46 ) 13g, 용과린(20 ) 20g, 염화가리(60 ) 8.3g, 퇴비 1,500g을 한 달 전에 고루 뿌리고 10cm15cm 깊이로 밭갈이를 한다. 47℃∼48의 더운 물에 씨고구마를 40분간 담그거나 침투성 살균제를 이용해 내부에 이미 침입한 병균을 소독하는 것이 좋다.
씨고구마를 땅에 묻을 때에는 머리 쪽(고구마 줄기가 달려있던 부분)에서 싹이 많이 나므로 머리가 한쪽 방향으로 향하도록 하면 싹이 고르게 자라 순자르기 작업에도 좋다.
고구마 크기는 100g을 기준으로 작은 것은 2cm 정도, 큰 것은 서로 맞닿게 뉘어서 묻으며, 모판의 중앙은 온도가 고르게 유지되고 외부조건의 영향이 적으므로 큰 고구마를 묻고 양쪽 측면에는 작은 고구마를 묻는다. 줄과 줄 사이는 5cm 간격이 적당하고, 묻은 후에는 고구마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상토를 덮고 충분히 물을 공급한다.
씨고구마를 묻은 후에는 비닐하우스 온도를 30℃∼33로 유지하면 싹이 고르게 빨리 나온다. 싹트기까지 걸리는 기간은 전열온상에서는 710, 무가온에서는 23주 정도다. 이때 물을 충분히 줘서 마르지 않도록 해야 하는데, 차가운 물보다는 미리 물통에 담아 두었다가 냉기가 가신 다음에 주는 것이 좋다.
씨고구마가 부패하면 상토 표면까지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므로 주변 흙까지 파서 버리고 다른 고구마로 다시 심어야 한다.
싹이 튼 후에는 상토가 마르지 않도록 하되 너무 습해 웃자라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싹이 튼 후 모판 온도는 25로 유지하고, 싹이 고르게 자라도록 초기에 순을 쳐 곁가지를 유도한다.
수량과 외관 상품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병 씨고구마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보급 문의는 농업기술센터로 하면 된다.
파일
년도 2015
4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최종수정일 2022.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