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업정보자료실(월간치악농업)

정보마당 > 농업정보자료실(월간치악농업) 상세보기 - 호수, 제목, 내용, 파일, 년도, 월 제공
호수 311
제목 <<노지고추 정식 전 준비할 사항>>
내용
노지고추의 정식은 보통 중부지방에서는 5월상순으로 되어 있으나, 온난화 등으로 정식시기가 빨라지고 있어 지금부터 착실히 준비해야 한다. 현재는 육묘단계로 묘가 도장하지 않도록 온도관리에 유의한다. 고추의 생육적온은 낮온도 25내외, 밤온도 20내외이다. 이보다 낮으면 생육이 지연되고 후기 개화도 늦어져 수량감소를 초래한다. 낮 온도보다 밤 온도가 더 높아지면 호흡량이 광합성량보다 많아져 묘가 황색으로 변하여 연약해진다. 육묘관리를 충실히해야 좋은 소질의 묘가 생산되고, 이것이 수량으로 연결된다.
 
(이상저온에 대비한 정식 묘의 경화처리 실시해야)
노지재배의 경우 대묘로 정식하는 것이 조기수량이 많이 나오므로 80~90일 정도 육묘하여 본엽 11~13엽이 전개되고, 꽃이 1~2개 정도 개화되었을 때 정식하는 것이 좋다. 고추의 육묘는 노지에서 재배기간을 늘리기 위하여 시설내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외부기온에 비하여 높은 온도에서 자란다. 이것을 그냥 밭에 심으면 동해나 냉해피해를 받아 잎이 떨어지거나 고사하기 쉽다. 따라서 정식하기 1주일 정도 전부터 육묘장의 온도를 점차적으로 낮추어서 심는 당일에는 외부기온과 같아지도록 온도를 조절해야 한다.
 
(플러그묘는 묘의 상태를 세밀하게 관찰하고 구입)
요즘 육묘를 하지 않는 농가에서는 플러그묘를 주문하여 재배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플러그묘는 일반적으로 재배자가 작기와 면적에 따라 묘 공급시기, 품종 및 필요량을 육묘회사에 주문하고 공급받는 방식으로 되어 있다. 플러그묘를 구입하는 농가는 묘가 도착하면 먼저 묘에 이상이 없는가를 살펴보고 문제점이 있으면 공급자에 즉시 알려야 한다. 도착한 플러그묘는 포장상자에서 신속하게 빼내어 바람이 지나치게 불지 않는 곳에 내놓는다. 플러그묘는 건조하기 쉽고 한번 건조해지면 수분 흡수가 나쁘기 때문에 먼저 충분히 물을 준다. 왕성하게 자라고 있는 묘를 오랫동안 트레이 상태에서 방치하면 생육이 지연되고 따라서 수확기가 지연되므로 도착한 묘는 가능한 3~4일 안에 빨리 심는 것이 좋다.

(안정된 고추재배를 위해서는 토양관리에 주력해야)
농가들은 농사를 잘 지으려는 욕심이 많기 때문에 밭에 퇴비나 비료 등을 여러 가지 많이 넣으려는 경향이 강하다. 노지고추 재배 시에 필요한 비료량은 1000(300)당 성분량으로 질소 19, 인산11.2, 칼리14.9이 필요하고, 퇴비를 3통 정도 놓도록 되어 잉. 그러나 이 사용량도 밭이 상태에 따라 더 많이 주거나 줄여서 주어야 한다. 그러나 재배기간 동안 준즌 총 시비량을 계산하면 표준시비량의 2~3배에 달하는 양을 주는 것이 보통이며, 이로 인하여 토양에 염류가 쉽게 집적되고 연작장해가 쉽게 발생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1년 내지 2년 간격으로 토양분석을 실시하여 밭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주기적인 토양분석은 고추 안전재배의 지름길)
토양분석을 실시하는 농가도 있지만 귀찮아서 하지 않는 농가도 많다. 토양분석은 각 지역의 농업기술센터나 농협에서도 무료로 해주고 있으니 많이 이용할 것을 권하고 싶다. 작물의 재배는 재배기술이 좋아도 토양이 망가진 상태에서는 제 실력을 발휘할 수가 없다. 따라서 토양분석을 주기적으로 실시하여 밭의 상태가 어떻게 변화해 가는지를 파악하고있으면 재배 중에 생리장해 등이 발생했을 경우 정확한 판단을 내릴 수 있다. 토양분석을 하면 시비처방서가 발급이 되는데 유기물이나 비료의 종류와 사용량이 적혀 있기 때문에 그대로 따라서 하면 토양을 건전하게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다.
 
(이랑의 높이는 20이상으로 높여주는 것이좋아)
정식하기 2~3주 전에 퇴비와 석회 등을 밭 전면에 골고루 뿌려주고 밭을 갈아 준다. 로터리작업을 하기 전에 화학비료를 살포하여 이랑을 만들고 흑색비닐 등으로 멀칭을 한다. 이때 중요한 것은 이랑의 높이를 높게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한다. 시험결과에서도 이랑의 높이가 점차 가라앉는데 이 높이가 20이상이 되도록 만들어 주고, 고랑의 정비를 잘하여 고랑에 빗물이 고이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역병이나 습해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파일
년도 2015
4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최종수정일 2022.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