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업정보자료실(월간치악농업)

정보마당 > 농업정보자료실(월간치악농업) 상세보기 - 호수, 제목, 내용, 파일, 년도, 월 제공
호수 166
제목 고추 육묘시 발생하는 주요 병해
내용

농업기술센터 농업기술과 농촌지도사 방길남

소 육묘시 병은 토양을 통해서만 전파되는 것이 아니고 공기, 관개수, 포트의 재사용 등 다양한 경로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1. 모잘록병

발아 직후부터 어린 묘에 발생하는 병으로 어린묘의 아래 부분이 물에 대친 것처럼 물러 진 후 잘록해지면서 쓰러져 결국 죽는다. 또 옮겨 심은 묘에서도 같은 증상 이 나타난다. 모잘록병은 주로 라이족토니아균(Rhizoctonia) 피티움 (phytium)

균이 주로 관여하여 발생하 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피티움균은 주로 발아하여 줄기가 매우 연약할 때 발생하며, 라이족토니아균은 발아부터 옮겨 심은 묘까지 넓은 시기에 걸쳐 발생하며, 또 고추 이외에 박과, 십자화과, 백합과 등 많은 작물에 모잘록 병을 일으킨다.

육묘 초기에 너무 물 을 많이 주어 상토가 과습하게 되었을 때 발생하기 쉬운데 특히 육묘상의 온도가 낮고 일조량이 부족할 때, 묘가 도장하여 연약할 때 많이 생긴다. 일반 농가에서는 겨울에 물방울이 맺히는 필름을 사용할 경우 맺힌 물방울 이 오염된 지면에 떨어져 병을 전파한다.

균사의 형태로 흙 속이나 자재 기구 등에 월동하여 다음해에 전염원이 된 다.

< 고추 모잘 록병 증상 >

육묘상 내의 온도가 저온이 되지 않도록 하고, 밤낮의 온도차가 너무 크지 않도록 관리한다. 파종 전 에 상토 및 종자를 소독하고 파종 시는 질소가 과다하지 않도록 하고, 물 주기를 억제하여 습도가 높아지지 않도록 적절한 환기에 주의한다. 배수공 이 없는 포트는 사용하지 말아야 하며, 소독하지 않은 다른 상토 재료를 임 의로 섞어 쓰지 않도록 한다. 일단 발생했을 경우는 적용 약제를 관주해 주 는 것도 검토해 볼 만하다. 어떤 원인에 의하여 상토가 오염된 경우 전파력 은 파종상자에 육묘한 경우보다 뿌리가 서로 격리된 포트를 이용할 경우가 더 약하다.

2. 바이러스병(오갈병)

육묘기에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체내 바이러스 밀도가 높아져 정식 후 정상 수확이 어 려워진다.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잎에 농록색과 담록색으로 옅은 부분 이 섞여 얼룩무늬 모양을 나타내는 모자이크 병징이다.

< 육 묘기 바이러스 이병 증상 >

주된 바이러스는 담배 모자이 크 바이러스(TMV)와 오이 모자이크 바이러스(CMV)이다. TMV는 주로 즙액, 접촉, 종자, 토양 등으로 전염되고 진딧물에 의하여 전염되지는 않는다. CMV는 즙액과 진딧물에 의하여 전염된다.

바이러스병은 일단 발 병되면 치유가 불가능하므로 최선의 방법은 감염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다. 따라서 육묘기에는 주기적으로 진딧물 방제에 철저를 기해야 하는데 보 통 일주일 간격으로 살충제를 뿌려주는 것이 안전하다.

3. 반점세균병

잎, 엽병, 줄기에 발생하는 병인데 토마

토에서도 기생하여 유사한 병 징을 보인다. 잎에 나타난 병징은 잎 뒷면에 약간 동기한 수침상의 작은 반 점이 생기고 이 반점들이 확대되거나 합쳐져 원형 또는 부정형의 병반을 만 든다. 병반의 중앙부는 암갈색을 띤다. 잎의 앞면은 처음에는 황색을 띠지 만 뒤에 갈색으로 변하고 한 여름에는 병반 중앙부가 백색으로 변하기 쉽 다. 감염된 잎은 떨어지기 쉽고, 엽병이가 뒤에 파괴되어 갈색반점이 된 다.

< 반점세균 병 피해증상 >

병원균이 주로 기공으로부 터 침입하는데 시설재배에서는 잘 발생하지 않지만 습도가 높고 기온이 20 ∼25℃에서 다발한다. 15℃ 이하나 30℃ 이상에서는 거의 발생하지 않는 다.

4. 역병

역병은 육묘에서 수확기에 이르는 전 생 육기간에 걸쳐 발생하고 뿌리, 줄기, 잎,과실 등에 모 두 병을 일으킨다. 묘상에 발생할 경우는 처음 줄기의 아래 부분이 짙은 녹 색의 수침상으로 되어 점차 잘록해지고 줄기와 잎은 약간 누르스름해지면 서 시들어 말라죽는다. 역병의 발생은 7∼9월의 장마와 10월상순까지 발생 을 계속한다.

< 고추 역 병 증상 >

역병 은 풋마름병(청고병)과 혼동하기 쉬운 병인데 역병은 줄기 아래 부분이 약 간 잘록해지면서 그 부분에서 나오는 뿌리들이 썩는다. 그러나 풋마름병은 줄기의 목 부분이 조금 굵어지는 경향이 있고 썩지 않는 것이 역병과 다른 점으로 구별이가능하다. 역병은 Phytophthora라는 곰팡이의 침입으로 일어 나는데 병원균은 물을 따라 전파한다.

벤치를 사용하여 육묘 하고 오염된 상토를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장마기 역병이 발생한 육묘상에는 동수화제 등의 적용 약제를 살포해 준다.

최근에는 고추 장기 간 재배하는 시설재배 포장에서는 역병 저항성 품종을 대목

으로하여 접목한 묘의 이용 이 증가하는 경향이다. 접목 방법은 주로 핀접이나 할접(짜개접)을 이용한 다.

5. 순멎이 증상

생장점 부근에 암꽃이 많이 착생하고 생육이 정지되어 순자람이 멈춰버리는 생리장해의 일 종으로 흔하게 발생하는 증상은 아니다. 육묘시에는 육묘용 포트의 크기가 작아 상토량이 적거나 지나치게 상토를 건조하게 관리했을 때, 질소가 심하 게 결핍되었을 때, 옮겨심기로 뿌리에 상처가 심한 경우에 발생하기 쉽다. 또 짧은 기간이라도 급격한 저온을 받으면 발생할 수 있다.

육묘시에 지나친 저온 이 되지 않도록 보온에 유의하고 정식 후에도 관수, 추비, 보온을 철저히 해야 한다. 순멎이 현상이 발생한 포기는 회복이 어렵다.

파일
년도 2003
3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최종수정일 2022.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