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서비스 헌장
행정서비스 헌장
원주시 상하수도담당 공무원은 고객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맑고 깨끗한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하수처리장의 고도화 처리시설을 통해 고객의 건강보호와 자연환경을 보전하는 것이 우리의 제1과제요,
기본 책임을 깊이 인식하고 다음과 같이 모든 정성과 노력을 다할 것을 다짐합니다.
- 모든 민원은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처리과정에서 한 점 부끄럼 없는 자세로 신속 ·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맑고 깨끗한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겠습니다.
- 원주하수처리장을 효율적으로 운용하여 원주천 및 섬강의 수질을 개선하겠습니다.
- 공개행정을 통한 수돗물 신뢰제고와 고객의 의견을 수렴하여 이를 서비스 개선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 지하수관리를 철저히 하여 오염되지 않는 깨끗하고 청정한 지하수 보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잘못한 행정서비스에 대하여는 즉시 시정하고 적절한 보상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우리의 실천노력에 대하여 고객들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겠으며 그 결과를 공표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 을 설정하고 성실하게 실천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즉시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부착 하고 사무실에는 부서 명패를, 직원은 항상 명찰을 패용 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을 맞이할 때는 "어서 오십시오", 저는 □□□과, ○○○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는 인사말로 상냥하게 맞이하며, 담당 부서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다른 업무 처리 중에 고객을 대하게 되면 우선하여 민원을 처리하여 드리기 위하여 10초 이내 하던 일을 중단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으며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전화를 주시는 고객에 대한 인사는 "안녕하십니까?" □□□과, ○○○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는 인사말로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고객이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 :
전화를 건 고객의 이름, 용건, 전화 받은 날짜와 시간, 회신의 필요성 여부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받은 사람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 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 3근무시간 내에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전화를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
고객으로부터 들은 요점을 전하고 바꾸어줌으로서 고객이 같은 내용으로 재차 설명하시는 일이 없도록 하겠으며 즉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우편, FAX, 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접수 후 3시간(근무시간) 이내에 담당자의 이름과 연락방법 그리고 처리 절차 등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7일 이상의 시일이 소요되는 민원에 대해서는 매 7일마다 처리담당자가 처리진행상황을 알려드려 궁금증을 해소해 드리겠습니다.
고객을 방문하는 경우
- 방문 시 고객의 편의를 위해 몸가짐을 단정히 하고 공무원증을 패용하여 신분을 확인시켜 드리고 사전에 방문계획을 통보하겠으며 고객의 업무에 지장이 없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