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

작성일 2005.11.14 조회수 1411
소식/민원 > 새소식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다중표시 제공
보건복지콜센터 희망의 전화 129번 개통안내
작성자 관리자

보건복지 콜 센터 희망의 전화'129'가 탄생

보건복지부에서는 국민의 입장에서 필요한 보건복지관련 정보 및 상담서비스, 긴급지원을 한 곳에서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2005.11. 1부터 보건복지콜센터 129번 전화를 개통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보건복지부콜센터에서 제공하는 구체적인 정보 및 상담분야
소득보장, 복지서비스, 건강생활, 긴급지원 등

♥ 운영시간
소득보장, 복지서비스, 건강생활 상담반 : 주5일, 09:00 18:00
긴급지원상담반 : 24시간(4조 3교대 근무)

♥ 운영체계 : 전국 어디서나 129 특수번호로 전화하면, 보건복지콜센터 전문분야별 상담원이 시스템 정보을 활용하여 상담실시

♥ 요금부담 : 발신자는 시내통화요금만 부담하고, 시내통화권역 초과요금은 수신자 부담

♥ 상담분야와 내용
ㅁ 소득보장 : 국민기초생활 보장, 자활, 의료급여, 긴급복지 지원(주간), 국민연금제도 등
ㅁ 복지서비스
노인복지, 장사, 인구정책, 모자보건, 아동복지, 장애인복지, 사회복지시설·법인, 푸드뱅크, 의사상자, 사회복지사제도 등

ㅁ 건강생활
금연, 영양, 희귀난치성 질환자 지원, 암환자 지원, 예방접종, 정신보건, 구강보건, 의료법, 약사법, 식품위생법, 보건의료인 시험, 의료분쟁, 공공보건, 혈액정책, 생명윤리, 한방정책, 건강보험제도 등

ㅁ 긴급복지 지원(야간 ·휴일), 아동학대, 노인학대, 자살, 응급의료 등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보건행정과
  • 최종수정일 2023.11.08